우리나라의 자동차도 정말 많은 발전을 해왔듯이 다른 나라 자동차도 정말 많은 발전을 하고 있다
내가 특히 이 기업에 관심을 갖게 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자동차 산업은 한 나라의 매우 중요하고 큰 산업 중 하나이고, 기술 산업이기도 하면서 또 자동차는 소비재이기도 하다
결국 자동차는 사람이 사고 타야 한다
기술력이 뛰어나며 인구수가 많고 산업 발전에 끊임없이 도전하는 나라에 투자해 볼 가치가 있다고 판단했다
다른 분야는 몰라도 중국이 배터리 시장뿐만 아니라 전기차 시장도 미국만큼 대단할 것으로 예상한다
중국 전기차 미국주식 NIO를 소개해보자
거래소 : 뉴욕거래소(NYSE) 주식명 : 니오 ADR 티커명 : NIO 업종 :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 섹터 : 중국 전기차 공식홈페이지 : https://www.nio.com/
NIO는 스마트하고 연결된 전기 자동차를 설계, 제조 및 판매합니다. 차세대 기술과 인공지능이 접목된 자율주행 전기차를 제조합니다. ES8은 7인승 알루미늄 합금 차체 전기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SUV)으로 제조됩니다. 이 시스템은 시간당 0km에서 100km까지 4.4초에 가속할 수 있는 e-프로펄스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최대 355km(km)의 신 유럽 드라이빙 사이클 주행 범위와 최대 500km의 주행 거리를 한 번에 제공합니다. 또한 Power Home, Power Swap, Power Mobile 및 Power Express 서비스를 포함하는 차량 충전 설루션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또한 법률 및 제삼자 책임보험을 통한 자동차 손해 보험, 제3자 보험사를 통한 수리 및 정기 정비 서비스, 장기간의 수리 및 정비 중 무료 자동차 및 긴급 지원 등 다양한 부가가치 서비스를 사용자에게 제공합니다. - 출처 : 네이버 증권
2018년도에 뉴욕거래소에 상장한 기업으로
차세대 기술과 인공지능이 접목된 전기 자동차를 설계, 제조 및 판매하는 기업이다
NIO의 자동차들
1. ET7 - 스마트 일렉트릭 플래그십 세단
특징 - 패스트백 형태의 후면을 가진 중형 순수 전기차 - 파워트레인으로는 70, 75, 100 kWh의 세 가지 배터리가 탑재 - 644마력 및 850 토크의 결합 출력을 생성하는 두 개의 전기 모터가 있으며, 각각 자동차의 전면과 후면에 존재 - 제로백 3.8초 - 가격은 448.000위안(한화로 약 7610만 원)으로 추정
출처 : 니오(NIO) 공식홈페이지
2. ET5 - 스마트 전기 중형 세단
특징 - 니오 테크놀로지 플랫폼 2.0을 기반으로 제작 - 4륜 듀얼 모터 장착 - 최대출력 483 hp, 최대토크 71.4 kgf · m - 75 kWh, 100 kWh, 150 kWh의 세 가지 배터리가 탑재 - 제로백 4.3초 - 가격은 386.000위안(한화로 약 7200만 원)으로 추정
출처 : 니오(NIO) 공식홈페이지
3. ES8 - 스마트 일렉트릭 플래그십 SUV
특징 - 준대형 순수 전기 SUV - 리튬 이온 배터리 사용 - 인공지능 비서인 노미 장착 - 1회 충전당 주행거리는 약 500km - 제로백 4.4초 - 가격은 61000유로 (한화로 약 7500만 원)으로 추정
출처 : 니오(NIO) 공식홈페이지
4. ES7 - 스마트 전기 준대형 SUV
특징 - 실리콘 카바이드 파워 모듈을 이용한 제2세대 고효율 전기 구동 플랫폼 - 75 kWh, 100 kWh, 150 kWh의 세 가지 배터리가 탑재 - 상황에 따라 선택 가능한 10가지 드라이브 모드 - 제로백 3.9초 - 가격은 468,000위안~548,000위안 (한화로 약 9048만 원~1억 595만 원)으로 추정
출처 : 니오(NIO) 공식홈페이지
5. ES6 - 스마트 일렉트릭 올라운드 SUV
특징 - 인공지능 비서인 노미 장착 - 파워트레인은 160kW급 PM모터와 240kW급 IM모터 등 두 개의 전기모터와 84 kWh 리튬이온 배터리가 결합 - 최고출력 544마력 - 제로백 4.7초 - 가격은 가격은 40000유로 (한화로 약 5000만 원)으로 추정
출처 : 니오(NIO) 공식홈페이지
6. EC7 - 스마트 일렉트릭 플래그십 쿠페 SUV
특징 - 매끄럽게 그려진 루프 라인이 크로스오버 스타일을 강조 - 인공지능 비서인 노미 장착 - 480kW(약 644마력)에 이르는 강력한 듀얼 모터 시스템 - 75 kWh, 100 kWh, 150 kWh의 세 가지 배터리가 탑재 - 가격은 한화로 약 4천9백만 원 ~ 1억으로 추정
출처 : 니오(NIO) 공식홈페이지
7. EC6 - 스마트 일렉트릭 쿠페 SUV
특징 - 파워트레인으로는 니오 ES6보다 더 큰 100 kWh의 대용량 배터리가 탑재 - 배터리는 리튬 이온 배터리로 70 kWh 사양과 100 kWh 사양이 존재 - 전면부에 영구자석 모터, 후면부에는 인덕션 모터가 탑재 - 기본 사양은 429마력, 제로백 5.6초 - 고급 사양은 536마력, 제로백 4.7초
출처 : 니오(NIO) 공식홈페이지
중국 전기차 기업 NIO(니오)에 관심 갖게 된 계기는? 처음에는 우리나라의 에코프로비엠, 엘앤에프와 같은 2차 전지 관련 양극재 회사에 투자를 하다가
시간이 좀 지난 뒤에 전기차를 만드는 완성차 기업에 관심이 갔다
미국과 유럽에도 전기차를 만드는 많은 회사가 있지만, 배터리 시장도 중국이 매우 크고 인구도 훨씬 많기 때문에 그만큼 수요가 중국이 더 많을 것이라 생각을 했다
중국에도 많은 전기차를 만드는 기업들이 있지만 그중 유독, 이 NIO에 관심이 간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차량의 디자인이 생각보다 괜찮았다
2. 테슬라와 비교했을 때 주행거리도 좋았기 때문에 기술력이 좋아 보였다
3. 생각보다 많은 차량 모델들이 있고 각각의 포지션이 보였다
4. NIO의 초창기 모델인 EP9이 포뮬러 E팀으로 독일 레이싱 경기에서 람보르기니 우라칸 퍼포만테보다 뛰어난 랩타임을 기록했다
5. 매출의 대부분을 R&D에 투자하고 있다
6. 자동차를 만드는 것 외에도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다
투자하기 좋은 회사인지 간단하게 살펴보자
미국 기준 23.03.23 16:00 장 마감 기준
시총 : 19조 5,272억원 PER : N/A (22.12 기준) PBR : 4.37 (22.12 기준) EPS : -8.94 (22.12 기준) BPS : 14.29 (22.12 기준) 현재 주가 : 9.09 USD 52주 최고 : 24.43 USD (22.06.27) 52주 최저 : 8.03 USD (23.03.13) 주요 펀드 : Vanguard International Growth Fund (2.54%) 배당 없음
NIO 주봉/월봉 차트NIO 실적 추이/컨센서스
코로나 때 이후로 지수를 쫓아가듯 많이 주가가 상승했었고
현재 주가는 20년도 6월 정도의 수준까지 하락했다
PER은 N/A, PBR은 4.37로 지표상으로는 저평가라고 보긴 어렵지만
시총 대비 관점에서 본다면 저평가되고 있다고 생각한다
매출액은 꾸준히 상승했으나 순이익은 꾸준히 하락했다
이는 차를 팔아서 이익이 적게 남는 것이 아니라, 현재 기업의 이익이 R&D 활동에 심하게 사용되고 있음으로 풀이된다
컨센서스에서는 목표주가는 13달러 상향이고, 투자의견은 상대적으로 매수 의견이 많다
NIO의 비즈니스 모델들을 살펴보았을 때
현재로서는 차를 팔아서 남는 이익들을 모두 R&D에 쓰고 있는 것에 합당하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NIO에서는 주가와는 무관하게 현재 차를 잘 팔고 있고
다른 사업들을 잘 진행하고 있다
장기적인 안목에서 저점 매수해 나간다면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다고 판단하여
10달러 이하에서는 분할 매수로 보수적으로 접근 중이다
NIO의 향후 미래 전망은 ?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이 빠르게 전환되고 있는 건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전기차다 수소차다 떠들기만 했었는데
당장 아파트 주차장에만 가도 전기 충전소가 있다
이렇게 땅덩어리가 작은 대한민국에서도 전환이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는데 땅덩어리도 더 넓고 인구도 더 많은 중국에서의 전환은 나라 전체를 바꿀 것이다
NIO는 단순히 전기차만 만들어 파는 기업이 아니다
노미(NOMI)라는 AI를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고 현재도 실제 차량에 탑재되어 있다
또한, 니오 파워(NIO Power)라는 서비스가 있는데 이것은 전기차의 단점인 배터리 충전 시간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NIO 자체 시스템으로 배터리를 충전이 아닌 교체해 주는 서비스다 도시 곳곳에 설치된 NIO 스테이션에 들어가서 배터리를 교체하는 시스템이며 3분도 안 걸린다고 한다 또, 고객의 요청 시 니오 파워에서 직접 나와 충전해 주는 출장 충전 서비스도 진행하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배터리 교체 시스템의 인프라를 구축하느라 차 팔아 번 돈을 다 쓰고 있는 것이므로 장기적으로 기대가 되는 것이다
또 도시에 니오 하우스라는 문화 공간을 자체적으로 운영하여 단순히 NIO라는 기업이 차를 파는 기업이 아니라 차와 도시, 사람들의 삶과 함께하는 기업을 만들어가는 부분에 있어 미래가 기대되는 기업이다
아직 세계적으로 전기차의 배터리 충전 방식에 대해 표준이 생기지 않은지라
어떤 방식들이 더 생겨나고 사라질지 아직 알 수는 없지만
분명한 건 교체라는 것은 다른 것으로 대체할 수 없는 메리트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본 내용은 실제 내가 보유하면서 지켜보고 있는 관심 종목으로 주식 종목 추천과는 무관함을 밝힙니다. 모든 투자는 본인의 판단이며, 어떠한 것도 타인이 책임져주지 않습니다.*